본문 바로가기
기숙사

기숙사 생활 n년차가 알려주는 [기숙사 필수 준비물:화장실편] +꿀팁

by one하다 2024. 1. 30.

안녕하세요 원하다입니다.
고등학생부터 대학생, 대학원생까지 기숙사는 정말 많이 이용하실 텐데요.
이번 시간에는 기숙사 생활에 없어서는 안 되는 기숙사 필수 아이템들을 소개하겠습니다 :)
여러분들도 필요한 것들을 잘 챙겨서 행복한 기숙사 생활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

이번에 소개할 내용은 화장실 편입니다.
기숙사는 방에 화장실이 붙어있는 경우와 공용화장실인 경우가 있습니다.
공용화장실인 경우에는 자신의 욕실용품을 바구니에 들고 다니는 형태입니다!



기숙사에 따라 화장실이 배치가 다르게 되어있습니다.

(1) 층화장실
자신의 방이 층 화장실 옆에 있을 경우,화장실 가는 것은 용이하나 사람들이 많이 다니고 시끄럽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별도로 화장실(세면실, 샤워실)을 관리하지 않아도 됩니다.
(2) 8명이서 공유하는 화장실
5~8명이 한 호실에서 화장실을 공유하는 경우라면, 강의 시간이 겹치는 경우 씻는 시간이 겹치기 때문에 많이 기다려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3)개인 방에 있는 화장실
화장실이 있는 것은 기숙사비가 조금 더 나올 수 있고 자신이 화장실을 관리해야 합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본인이 사용하는 기숙사의 형태는 무엇인지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화장실 편 시작하겠습니다>>

1) 욕실 바구니 
 욕실 바구니는 샤워실로 이동할 때 꼭 들고 다녀야 하는 필수품입니다. 욕실 바구니를 살 때 배수가 잘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물이 고여서 썩은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2) 빗/샴푸/린스/트리트먼트
 머리를 감아야 할 때 필요한 필수품입니다. 샴푸 전에 빗으로 머리를 빗겨주면 엉키어있던 머리카락들이 풀어지면서 샴푸 할 때 용의합니다. 린스와 트리트먼트는 선택사항입니다. 보통 샴푸-린스, 샴푸-트리트먼트로 이루어집니다.


3) 바디워시/바디로션
 바디워시/바디로션은 몸을 씻을 때 필요한 준비물입니다. 샤워볼이 함께 있으면 바디워시를 조금 묻혀도 거품이 풍성하게 잘 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는 피부가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에 샤워 후 바디로션을 바르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치약/칫솔/양치 컵
 치약, 칫솔은 한 세트로 하루에 자주 사용하는 욕실템입니다. 따로 욕실 바구니에 보관하는 것이 아닌 잘 보이는 곳에 둡니다. 양치 컵에 치약, 칫솔을 함께 넣어두면 용이합니다.


5) 드라이기
 머리를 말리기 위한 전자제품입니다. 방에서 사용할 경우 소음이 나기 때문에, 너무 이른 시간이나 늦은 시간 외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6) 수건
 앞서 의류 편에서 설명했습니다. 보관은 옷장에서 하지만 수건이 실제 쓰이는 곳은 화장실이므로, 다시 설명하겠습니다. 수건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 발 닦는 수건을 따로 배치하여, 샤워한 후 물기가 뚝뚝 떨어질 때 바닥이 젖지 않는 용도로 두면 됩니다. 
*겨울철 때 너무 건조할 경우, 수건을 물에 적신 다음 말리면 건조한 공기가 나아집니다.


7) 손 비누
 손 비누는 세면대에서 자주 사용하는 용도로, 비누와 비누 받침대를 구매하여서 사용하면 됩니다. 비누 받침대는 물기를 잘 흡수할 수 있는 플라스틱 받침대나 규조토를 추천합니다. 또한 펌프질 형태의 핸드워시는 관리하기 쉽습니다. 리필을 사용하면 통은 몇개월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것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8) 클렌징 용품
  클렌징 용품으로는 클렌징폼이 일반적입니다. 본인이 스킨로션, 선크림까지 바른다면 클렌징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하는 경우 클렌징밤(혹은 오일)로 일차 세안 후 클렌징폼으로 마무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클렌징폼은 자기 피부 유형, 나이 따라 추천 제품이 다르기 때문에 유투버 '디렉터 파이' 혹은 '제이나'를 검색하여 자신에게 맞는 클렌징 용품을 사용해 봅시다.


9) 욕실 슬리퍼
 욕실 슬리퍼는 외출 슬리퍼와 다르게 배수가 잘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무겁지 않고 본인의 치수에 맞는 것을 사길 추천합니다.


10) 두루마리 휴지
 화장실이 개별공간이라면 두루마리 휴지는 필수 아이템입니다. 공용화장실에도 화장지가 배치되어 있으나, 청소 아주머님께서 계시지 않는 주말에는 다 쓰기 십상입니다. 그리하여 개인이 두루마리 휴지를 몇 개 챙겨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


11) 생리용품
 여자들의 필수 아이템 생리대입니다. 저는 화장실 함에 보관하기에 화장실용품으로 넣어보았습니다. 또한 생리 기간에 팬티 면보가 흡수하여 덜 흐르는 기능이 있는 '생리팬티'도 잘 나오기에 찾아보고 사는 것을 추천합니다.


12) 빨래비누(싹스틱)
 다 빨기에는 옷이 상할 것 같고, 오염된 일부분만 세탁하고 싶을 때, 세면대에서 빨랫비누를 이용해서 빨래합니다. 다이소 제품 중 추천하는 '싹스틱'은 스틱의 형태이며 내용물이 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하여 오염 부위에 물을 묻히고 삭스틱으로 문지르면 쉽게 지워집니다. 만일 싹스틱이나 빨랫비누가 없는데 음식물이 묻었을 때는 주방세제로 묻은 즉시 문지르면 잘 지워집니다.


13) 청소용품
개인의 호실 안에 화장실이 있을 경우, 본인이 스스로 청소해야 하기 문에 청소용품을 구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무장갑,매직블럭, 주방 겸 욕실 세제, 청소 솔, 변기 클리너, 스퀴지, 쓰레기통, 락스(곰팡이 지우는 용도) 등 본인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사야 합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내용을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도록 올렸습니다.